믿음 시리즈(5): "이 악한 세상에서 왜 믿음으로 사는 것만이 살 길일까?"
(시편 15:1-5절; 갈라디아서 2:20절)
성경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악한 세상’으로 규정한다. 크리스찬이란 악한 세상을 믿음으로 살아가는 존재다. 이 악한 세상에서 왜 믿음으로 사는 것만이 살길일까?
세상이 악한 이유는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어리석은 이유 두 가지
1) 하나님을 거부하면 가짜 하나님이 지배하게 되어 있다.
2) 하나님을 거부하게 되면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
믿음으로 살 때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
1)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교회생활만 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2) 주님의 뜻대로 살기를 몸부림 쳐 봐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소그룹 공동체(구역)에서의 ‘삶 나눔’을 위한 질문:
당신에게는 혹여 “남에게 해가 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을 해도 괜찮다.”라는 사고 방식은 없는지요?
당신의 삶에 가짜 하나님인 재물이 지배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성찰해 보고 진솔하게 나눠 봅시다.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사람의 삶에는 어떤 모양으로든지 악령이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당신은 당신 주변에 있는 예수 믿지 않는 사람이 예수 믿는 것에 대하여 급박함을 느끼고 있는지요?
설교 중에서 당신은 주님의 뜻대로 살기를 몸부림 쳐봐야 하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당신의 깨달음이나 결단을 나눠 보십시오.
- 시편 66편 18-20절
18 내가 마음 속으로 악한 생각을 품었더라면, 주님께서 나에게 응답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19 그러나 하나님은 나에게 응답하여 주시고, 나의 기도 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셨다. 20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않으시고, 한결같은 사랑을 나에게서 거두지 않으신 하나님, 찬양받으십시오.
18 If I had cherished sin in my heart, the Lord would not have listened; 19 but God has surely listened and heard my voice in prayer. 20 Praise be to God, who has not rejected my prayer or withheld his love from me!
- 요한복음 14장 15절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If you love me, you will obey what I command.
- 요한일서 3장 24절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 있고, 그리스도께서도 그 사람 안에 계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다는 것을, 그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우리는 압니다.
Those who obey his commands live in him, and he in them. And this is how we know that he lives in us: We know it by the Spirit he gave us.
“우리가 감사해야 할 이유” (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고린도전서 15장 10절)
구약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1년 중 중요한 명절 3개를 지정해서 지키라고 명령하셨다. 명절을 지키라고 하신 이유는 감사를 가르쳐 주기 위해서였다.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를 향해서도 하나님은 감사하는 사람이 되라고 하신다. 감사하는 자녀가 하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해 드린다. 우리가 감사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1. 값없이 주신 구원이 우리가 감사할 이유이다.
2. 하나님이 내 삶에 이미 이뤄주신 것이나 이뤄가고 계신 것이다.
1) 내 삶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볼 수 있을 때 감사가 가능하게 된다.
2) 내 노력과 수고로 이뤄졌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에게는 감사가 나올 수 없다.
3. 선물보다는 선물을 주신 하나님이 우리가 기뻐해야 할 이유다.
1) 공급하시는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참아주신 하나님.
2) 하나님의 은혜 vs 은혜의 하나님
소그룹 공동체(구역)에서의 ‘삶 나눔’을 위한 질문:
당신의 기도나 대화 가운데에는 값없이 주신 구원에 대한 감사가 있는 것 같습니까?
당신에게 구원에 대한 감사와 감격이 회복되거나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의 내면에는 “전부가 하나님의 은혜였어.”라는 생각과 “그래도 내가 수고하고 노력해서 된 것이지!”라는 생각 가운데 어느 쪽으로 더 기울어져 있는 것 같습니까?
“겸손한 사람만이 감사한다.”라는 기준에 비춰볼 때 당신은 하나님이 보실 때 겸손한 사람 같나요?
당신은 하나님의 선물로 인해 주로 기뻐합니까? 아니면 선물을 주신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합니까?
[영어 설교, English Sermon]
- Hebrews 12:2
Let us fix our eyes on Jesus, the author and perfecter of our faith, who for the joy set before him endured the cross, scorning its shame, and sa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 2 Corinthians 12:7-10
7 To keep me from becoming conceited because of these surpassingly great revelations, there was given me a thorn in my flesh, a messenger of Satan, to torment me. 8 Three times I pleaded with the Lord to take it away from me. 9 But he said to me, "My grace is sufficient for you, for my power is made perfect in weakness." Therefore I will boast all the more gladly about my weaknesses, so that Christ's power may rest on me. 10 That is why, for Christ's sake, I delight in weaknesses, in insults, in hardships, in persecutions, in difficulties. For when I am weak, then I am strong.
[한국어 설교, Korean Sermon]
- 전도서(Ecclesiastes) 9장 11절
나는 세상에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빠르다고 해서 달리기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며, 용사라고 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것도 아니더라. 지혜가 있다고 해서 먹을 것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총명하다고 해서 재물을 모으는 것도 아니며, 배웠다고 해서 늘 잘되는 것도 아니더라. 불행한 때와 재난은 누구에게나 닥친다.
I have seen something else under the sun: The race is not to the swift or the battle to the strong, nor does food come to the wise or wealth to the brilliant or favor to the learned; but time and chance happen to them all.
- 로마서(Romans) 8장 18절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에 견주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I consider that our present sufferings are not worth comparing with the glory that will
be revealed in us.
- 하박국(Habakkuk) 3장 17-18절
17 무화과나무에 과일이 없고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을지라도, 올리브 나무에서 딸 것이 없고 밭에서 거두어들일 것이 없을지라도, 우리에 양이 없고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주님 안에서 즐거워하련다.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련다.
17 Though the fig tree does not bud and there are no grapes on the vines, though the olive crop fails and the fields produce no food, though there are no sheep in the pen and no cattle in the stalls, 18 yet I will rejoice in the LORD, I will be joyful in God my Savior.
믿음 시리즈 (4): “납득이 안 되어도 순종할 때 믿음이 크게 자라난다.”
(누가복음 17:11-19절; 히브리서 11장 8절)
한센병 환자 열명을 예수님께서 고쳐주신다. 그런데 고침을 받은 열명 중 한 명만 예수님께 돌아와 감사하고 그는 이어서 구원을 받는다. 이 사건을 통해 지속적인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하는 믿음은 어떤 믿음인지 살펴보자.
1. 믿음이란 납득이 안 되어도 순종하는 것이다.
1) 많은 경우 말씀에 대한 불순종이라기 보다는 ‘고집부림’인 경우가 많다.
2) 주님은 우리의 납득과 공감을 초월한 신뢰를 요구하신다.
3) 납득과 공감이 안 되어도 말씀을 신뢰하며 순종할 때 믿음의 도약이 이뤄진다.
2. 감사는 지속적인 축복을 가능케 하는 열쇠이다.
1) 기도의 응답의 핵심은 감사에 있다. (빌립보서 4장 6절)
2) 감사는 기독교 신앙의 ‘자기자리 지킴’’과 같은 것이다.
소그룹 공동체(구역)에서의 ‘삶 나눔’을 위한 질문:
당신의 삶 가운데 내게 납득과 수긍이 안 되면 움직이지 않는 나의 ‘고집부림’을 통해 나중에 깨닫게 된 하나님의 교훈이 있었다면 한번 나눠 보세요.
납득과 수긍이 안 되는 일이지만 주의 말씀을 신뢰하여 순종함을 통해서 믿음의 도약을 경험한 것이 있다면 나눠 보십시오.
당신이 도움을 준 사람으로부터의 감사 표현을 통해서 당신이 느꼈던 기쁨이나 보람이 있다면 나눠 보세요. 반대로 감사하지 않음에 대해 섭섭하거나 상처받은 경험이 있다면 솔직히 나눠 보세요.
당신은 하나님으로 받은 은혜와 축복에 대한 감사를 주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나눠보세요.
이번 주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이 당신에게 들려주신 음성, 한 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을 결단하고 실천해 보시고, 나중에 실천한 느낌을 나눠 보세요.
- 고린도후서 5장 7절
우리는 믿음으로 살아가지, 보는 것으로 살아가지 아니합니다.
We live by faith, not by sight.
- 히브리서 11장 8절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고, 장차 자기 몫으로 받을 땅을
향해 나갔습니다. 그런데 그는 어디로 가는지를 알지 못했지만, 떠난 것입니다.
By faith Abraham, when called to go to a place he would later receive as his inheritance,
obeyed and went, even though he did not know where he was going.
- 시편 55편 23절
하나님, 주님께서는 반드시 그들을 멸망의 구덩이로 내려가게 하실 것입니다. 피 흘리기를
좋아하고, 속이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자기 목숨의 절반도 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나는 주님만 의지하렵니다.
But you, O God, will bring down the wicked into the pit of corruption; bloodthirsty and
deceitful men will not live out half their days. But as for me, I trust in you.
- 빌립보서 4장 6절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Do not be anxious about anything, but in everything, by prayer and petition, with
thanksgiving, present your requests to God.
- 로마서 1장 21절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면서도,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영화롭게 해드리거나 감사를
드리기는커녕, 오히려 생각이 허망해져서, 그들의 지각없는 마음이 어두워졌습니다.
For although they knew God, they neither glorified him as God nor gave thanks to him,
but their thinking became futile and their foolish hearts were darkened.
믿음 시리즈(3): “세상을 이기는 믿음으로 살려면”
(요한일서 5:4-5; 히브리서 11:3;)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그리 녹록한 곳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악이 존재하고, 사탄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을 이기고 사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믿음이라고 하신다. 세상을 이기는 믿음은 무엇일까?
1. 세상을 이기는 믿음으로 살려면 먼저 거듭나야 한다.
1) 변화되어서 거듭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영접하므로 거듭나는 것이다 .
2) 거듭난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아는 사람이다.
2. 세상을 이기려면 믿음의 눈으로 보는 훈련을 해야 한다.
1) 믿음의 눈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아닌 하나님께 시선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2) 생각이 바뀌면 믿음의 눈으로 볼 수 있다.
3. 생각이 바뀌려면 내 생각이 말씀으로 채워져야 한다.
1)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을 매순간 확인 받으라고 하신다.
소그룹 공동체(구역)에서의 ‘삶 나눔’을 위한 질문:
당신은 혹시라도 ‘거듭남’에 대해서 오해하고 있지는 않았습니까?(요한복음 3:3절)
당신은 거듭난 사람입니까?
당신은 현재 당신 앞에 놓여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까? 아니면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까?
당신은 주님의 말씀이 당신의 생각을 바꾸도록 스펀지처럼 잘 받아 들이고 있다고 할 수 있나요? 요근래 당신이 설교를 듣거나 성경을 읽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을 바꾸거나 ‘궤도수정’한 것이 있다면 나눠 보세요.
이번 주 말씀이 당신의 생각에 가득 채워지도록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결단해 보고 결단하여 실천한 것을 구역이나 모임에서 나눠보십시오.
- 요한복음 3장 3절, 5절
3 예수께서 대답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또는 위로부터 나지 않으면) 다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5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3 In reply Jesus decla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again." 5 Jesus answered, "I tell you the truth, no one can enter the kingdom of God unless he is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 요한복음 15장 18절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거든 세상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하였다는 것을 알아라.
If the world hates you, keep in mind that it hated me first.
- 요한복음 16장 33절
내가 이렇게 말한 것은 너희로 하여금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 너희는 세상에서 시련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용기를 내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I have told you these things, so that in me you may have peace. In this world you will have trouble. But take heart! I have overcome the world.
- 요한복음 1장 12절
그러나 그를 맞아들인 사람들, 곧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셨다.
Yet to all who received him, to those who believed in his name, he gave the right to become children of God
- 빌립보서 2장 13절
하나님께서는 여러분 안에서 활동하셔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을 염원하고 신천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 이사야 41장 10절
내가 너와 함께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의 하나님이니, 떨지 말아라. 내가 너를 강하게 하겠다. 내가 너를 도와 주고, 내 승리의 오른 팔로 너를 붙들어 주겠다.
So do not fear, for I am with you; do not be dismayed, for I am your God. I will strengthen you and help you; I will uphold you with my righteous right hand.
- 시편 46장 1절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이시며, 우리의 힘이시며, 재난이 있을 때에는 우리 곁에 계시는 구원자이시니
A song. God is our refuge and strength, an ever-present help in trouble.
- 고린도후서 1장 3 - 4절
3 온갖 위로를 주시는 하나님께, 찬양을 드립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아버지이시며, 자비로우신 아버지이십니다. 4 우리가 온갖 환난을 당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로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로하셔서 온갖 환난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십니다.
3 Praise be to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the Father of compassion and the God of all comfort, 4 who comforts us in all our troubles, so that we can comfort those in any trouble with the comfort we ourselves have received from G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