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설교

2022.08.28 설교노트

행복한 신앙생활 에센셜 시리즈 (1): 성경은 믿을만한 책일까?


성경은 믿을만한 책일까? (요한복음 20:30-31절; 요한일서 5장 13절; 디모데후서 3장 15-17절)


예수님을 믿는 신앙은 성경 중심의 신앙이다. 그렇다면 성경은 정말 믿을 만한 책일까? 성경만이 진리라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1. 인간이 만든 종교(Man-made Religion)의 특징

    1) 창시자가 있고, 3-4 대 안에 정립이 된다.

    2) 천편일률적으로 우리 인간이 신에게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3) 항상 윤리와 도덕의 문제를 이야기를 한다. 

2.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라 계시다. (Christianity is not a Religion, but a Revelation.)  

3. 성경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을 수 있는 이유(The Reasons We Can Believe the Bible)

      1) 성경의 통일성

      2) 성경의 역사적 사실성

      3) 성경은 성령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이다.

      4)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예언의 성취 때문이다. 

4.  하나님이 성경을 기록하신 데에는 목적이 있다.(The Purpose of the Bible)

      1) 구원을 위하여 

      2) 하나님이 쓰실만한 사람으로 세우기 위해서다. 

오늘 설교를 통해 내 삶을 조명해 보고, 이번 한 주 ‘나름대로’의 삶이 아니라 ‘말씀대로’의 삶을 살기 위한 질문—



2022.08.21 설교노트

교회다운 교회 (5)


교회다운 교회 (5) (마태복음 28:19-20절)


교회가 해야 될 가장 중요한 일은 예수님의 제자를 만드는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예수님은 첫째는 가라(Go)고 하셨고, 두번째는 세례를 주라(Baptize)고, 세번째는 가르치라(Teach)고 하셨다. 오늘은 가르치라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자.


1) 뭘 가르치라는 것일까?

2) 예수님의 ______을 가르치라는 것이다. 


1) 믿음은 들음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2) 말씀만 듣고 실천하지 않아도 말씀대로 살고 있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다. 


1) 사람은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2) 보고 배우는 자리가 구역이다. 


오늘 설교를 통해 내 삶을 조명해 보고, 이번 한 주 ‘나름대로’의 삶이 아니라 ‘말씀대로’의 삶을 살기 위한 질문—



2022.08.14 설교노트

교회다운 교회 (4)


“교회다운 교회(4)”(마태복음 28:18-20절, 마가복음 2:17절)


교회는 치유공동체이며, 또한 사명공동체이다. 교회가 예수님으로부터 받은 사명, 즉 교회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예수님의 제자(Making A Disciple)를 만드는 일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제자는 어떻게 만들어 지나 살펴보자. 


  1. 세상으로 가야 한다. (Go)

     1) 안 믿는 사람과 만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2) 구역모임으로 초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2. 예수님을 영접하게 한다. (Baptize)

    1) 예수님에 대하여 마음의 문을 열도록 돕는다. 

    2) 복음 설명회에 나오도록 인도한다. 


  3. 신앙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보여준다. (Teach)

    1) 고기를 직접 잡아주는 것보다 낚시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2) 말씀을 배우는 자리에 나와서 ‘홀로서기’ 하도록 하며, 신앙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보고 배우도록 해 준다. 


오늘 설교를 통해 내 삶을 조명해 보고, 이번 한 주 ‘나름대로’의 삶이 아니라 ‘말씀대로’의 삶을 살기 위한 질문—


2022.08.07 설교노트

크리스찬이란 하나님 나라 가치관으로 사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크리스찬이란 하나님 나라 가치관으로 사는 사람을 의미합니다.”(마태복음 20:17-28절)


세상 모든 부모들이 자기 자녀들을 향해 가지고 있는 바램이 크게 3가지 있다. 첫째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이고 풍요롭게 사는 것, 둘째는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 셋째는 사회에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으로 사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전부가 아니고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주님은 말씀하신다. 우리 자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 하나님 나라 가치관을 가르쳐 주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오늘 설교를 통해 내 삶을 조명해 보고, 이번 한 주 ‘나름대로’의 삶이 아니라 ‘말씀대로’의 삶을 살기 위한 질문—